메인화면으로 이동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고객지원
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자주묻는질문
자료실
보도자료
시험안내 온라인접수 수험표 출력
문의전화안내 : 02-3459-2777
 
HOME > 고객센터 > 질문과 답변
질문과 답변
제 목 이의제기
작성자 이순탁 작성일 2012.12.17 조회수 6877
첨부파일

-삭제되었던데요,  복구작업 업무를 조금이나마 도와드리기 위해 제가 다시 올려드립니다.-

 

 

요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 지식재산능력시험에 참가한 사람들의 지식재산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에서 1등급인 사람이 한명도 없다는 사실만으로도, 시험채점기준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2. 3문제 틀린 사람이 2등급 받았다는 사실을 고객센터 담당직원에게 직접 듣고 확인하였습니다. 60문제 중에 3문제 틀린 사람이 1등급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만약, 그렇다고 하신다면 그 시험문제의 질이 그토록 떨어지며, 형편없는 능력시험이라는 것을 주최측 스스로 인정하는 반증 아니겠습니까? 그래도 채점기준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십니까?

 

 

3. 성적표에 나타나있듯이, 대부분의 학생들이 하위권에 맴돌고 있습니다. 저또한 시험장에서 억지로 끌려나온 고등학생들이 의욕없이 시험에 임하는 상황을 목격하였습니다.

따라서, 쉬운문제라도 대부분의 학생들이 공부도 하지 않은채 틀린문제는 배점이 높아질수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상대적인 난이도에 따른 배점이 형성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본 시험에 바람직한 의도로 20000원을 내고 참가한 사람들은 자신의 진짜 능력을 테스트 받는 게 아닌게 되는거죠.

시험 수준에 적합한 채점기준을 마련하셔야지요.

그래도, 본 5회 시험에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지요?

 

 

4. 마지막으로 이의제기는 성적발표 후 30일 이내에 할 수있다는 규정을 보았습니다. 시험문제와 답은 30일이 한참 지난 이후에나 올려준다고 하는데, 무엇을 근거로 어떤 이의제기를 신청하라는 말씀이신지요?

그러니까, 이는 법과 관련된 시험을 치뤘으면 응시자들에게 규정된 이의제기 기간 안에 시험문제에 대한 이의제기를 받아야 옳지 않겠냐는 질문입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P.S.  2번에 대한 답변으로 단순히 '사실이 아니다'라는 주장하시기 보다는 설득력 있는 자료든 뭐든 제시해 주시는게 좋겠네요.


목록으로 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리자
안녕하세요, 이순탁 님

지식재산능력시험 본부입니다.

작성해주신 질문이 홈페이지 보수작업 중 서버문제로 인해 삭제되는 일이 발생하여 송구스럽게 생각하며, 우선 선생님 메일 (sooonta@gmail.com)로 답변을 드렸습니다


1. 채점기준은 1~4회차와 동일하게 같은 기준인 문제별 정답율과 오답률을 기준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지식재산능력시험 점수체계는 상대평가형 연동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응시자들의 정답률과 오답률을 비교하여, 정답률이 높은 문제는 낮은 배점이 부여되고, 정답률이 낮은 문제는 높은 배점이 부여됩니다. (그러므로 문항별 배점이 모두 다릅니다.)

관리자

즉, 20개의 문제를 맞힐 경우, 배점이 높은 문제를 맞춘 사람은 높은 점수가, 배점이 낮은 문제를 맞춘 사람은 낮은 점수가 부여되는 것이며, 문항에 따른 배점차가 커질 수 있습니다. 다만, 1등급 획득 인원이 없다고 해서 그동안의 채점기준이 바뀐것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향후 문항별 배점관련한 응시자분들의 고견을 수렴하여 배점부여방식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며, 토익처럼 상대평가에 따라 최고점부터 배점을 부여하는 방법도 적극 고려중입니다.


2. 말씀하신 3문제 틀린 경우 2등급을 받은것은 사실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만일 이 같은 부분에 의해 확인을 원하시면 본인에 성적에 한해 확인가능하시며, 방법은 본부로 사전연락주신 후 시험본부를 방문하시어 성적처리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
3. 5회차 시험에서 고등학생 단체응시는 없었으며 자발적인 개인응시자 이외에 시험장에서 억지로 끌려나와 응시했다는 사실은 본부에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임을 말씀드립니다. 언급하신 배점관련한 응답은 1번에서 말씀드렸듯이 차기년도부터 개선여부를 검토중에 있습니다.


4. 우선 시험문제 공개사항에 대한 답변을 드립니다.

물론, 문제와 답을 공개하는 시험도 있으나,
TOEIC,JLPT,GRE,HSK 등 다수의 시험에서는 정책적으로 비공개합니다.


한국발명진흥회에서는 광범위한 지식재산권 분야의 실전적인 문제들을
관리자
모두 출제범위에 포함시키기 위하여, 문제은행제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저희 IPAT본부에서는 금년에는 문제 및 답을 비공개하기로 정책적인 선택을 하였습니다.

물론, 출제오류 및 이의제기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여드리지 못하여 대단히 송구스러우나
사전 문제검수 및 출제점검을 수차례 진행하였고
문제출제 및 채점이후에도 전문위원들이 오류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다.

문의하신 이의제기를 원하시면 그 내용에 대해 사전에 한국발명진흥회 (02-3459-2818, 2777)시험본부로 연락을 주신후 방문하시면 확인 가능하십니다.

앞으로도 응시자분들의 고견을 수렴하여 시험난이도 및 배점 등 공신력 향상과 신뢰성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한국발명진흥회
06133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1 (역삼동, 발명진흥회) | PHONE (02) 3459-2777 | FAX (02) 3459-2859
COPYRIGHT (C) 2014 IPAT. ALL RIGHTS RESERVED.